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저작권 없는 무료 배경음악 효과음 사용법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저작권 없는 무료 배경음악 효과음 사용법

안녕하세요. 인포로그입니다.

여러분 유튜브 많이 이용하고 계시죠? 최근 일부 유튜버들이 억대의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는 사실이 매스컴을 통해 퍼지면서 이 시장에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저 또한 언젠가 도전해보고 싶은 길이기도 한데요.

 

유튜브 상에서 인기 있는 영상들을 시청하다 보면 한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분위기나 상황에 맞게 배경음악과 효과음들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각종 음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음원들은 드라마 혹은 영화 제작사에서 직접 제작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음악에 대해서는 음원 저작권에 대해 정당하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저작권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배경음악이나 효과음을 자체 제작하는 것보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음악들을 콘텐츠에 사용하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유튜브는 음원을 포함한 다양한 창작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지키기 위한 철저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은 저작권 침해에 대한 문제를 쉽게 간과할 수 없습니다.

 

대신 유튜브는 무료 배경음악과 음향효과들을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Youtube Studio에 있는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영상 속 분위기나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배경음과 효과음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용방법에 대한 안내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아무 포털 사이트에서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검색해서 접속해줍니다.

 

▼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들이 저장돼있는 [오디오 보관함]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서 [무료 음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향 효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음에 드는 무료 배경음악을 찾으면 재생 버튼을 눌러서 직접 음악이나 효과음을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 영상의 분위기와 상황에 맞는 [장르][분위기]로 정렬하여 편리하게 원하는 음악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는데요. [저작자 표시] - [저작자 표시 필요 없음] 정렬을 통해 저작자를 표시하지 않고도  이용 가능한 음원을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 마음에 드는 음악을 찾았다면 아래 사진에 보이시는 화살표 버튼을 통해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Youtube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악 저작자 표시 및 수익 창출]에 대한 안내문이니,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실 때 한 번쯤은 꼭 읽어보시는 것은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무료 배경음, 효과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라고는 하지만 음악마다 사용 목적에 따라 이용 가능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 전에 사용할 음악의 라이선스에 대한 부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페이스북 [사운드 컬렉션]과 한국저작권위원회의 [공유 마당]을 통해서도 무료 음악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참고하셔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마음껏 이용하시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