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0123456789

황반변성은 녹내장과 함께 실명의 3대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치명적인 병입니다. 이렇게 무시무시한 질병인 황반변성이 최근들어 40~50대에게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황반변성의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456789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Macular Degeneration)은 망막의 황반이라는 곳에 문제가 생겨 실명하는 병입니다. 황반변성은 주로 65세 이상의 환자에게서 나타나 실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과 원인

최근엔 노령층에게 뿐만 아니라 고도 근시 보유자들에게도 황반변성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근시 보유자들은 보통 20세 전후로 근시 악화가 거의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간혹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안구의 길이도 계속 길어지다가 결국 황반에 문제가 생기면서 황반변성이 일어나게 됩니다. 미국 안과학회지 논문에 따르면 전체 근시의 약 10% 정도가 황반변성을 갖게 된다고 하네요.


이 외에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로는 자외선, 고혈압, 황반변성을 앓았던 가족의 병력, 흡연, 비만 등의 요소가 전부 황반변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은 실명과 더불어 시력이 흐려지는 현상이나, 물체가 찌그러져 보인다거나, 암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황반변성을 앓는다고 완전히 시력을 잃는 것은 않으며 주변시에는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건성 황반변성과 습성 황반변성인데요. 황반변성을 앓는 환자의 85%가 건성이며, 이들은 황반변성의 병 상태가 천천히 진행되어 실명까지 최소 반년~몇년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반면 나머지 15% 습성 황반변성 환자들은 황반변성의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몇개월 내에 실명까지 이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황반변성은 난치병으로 분류되어 현재는 주사를 통해 눈에 직접 항체를 주입함으로써 최대한 악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과 레이저를 이용해 황반변성의 악화를 억제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최근에 줄기세포를 이용한 황반변성의 악화를 막는 형식으로 치료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하며, 동물실험에서 실제 황반변성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0123456789

황반변성 예방법

이렇게 무시무시한 황반변성은 음식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차(茶) 

2)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올리브유

3) 색깔 짙은 과일(빨강, 노랑, 초록, 보라, 검정)

4) 콩과 견과류

또한, 황반변성을 예방하려면 40대부터 안과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정기검진을 받아보시면서 초기에 황반변성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황반변성의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