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 예보 및 마스크 추천

미세먼지 농도 예보 및 마스크 추천

미세먼지 마스크

언제부턴가 뉴스를 보면 일기예보를 통해 미세먼지 소식을 매일같이 듣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일 때의 어두운 하늘을 보면 하루 종일 우울하기 그지없습니다. 미세먼지란 지름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PM10)를 말합니다.

미세먼지는 그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죽음의 먼지, 은밀한 살인자, 잿빛 재앙 등 여러 수식어로 불리고 있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오늘은 미세먼지 농도 예보와 이에 따른 마스크 추천을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 미세먼지는 도대체 언제부터 우리 삶에 끼어들기 시작했을까요?

미세먼지 원인

미세먼지는 그 발생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자동차 매연의 배출가스나 공장에서 주로 배출되며 중국으로부터 불어오는 황사나 스모그가 발생할 때도 미세먼지 수치가 높아지곤 하죠.

특히 석탄 의존도가 70%가량 되는 중국에서 겨울철 석탄연료 사용이 증가되는 시기에 스모그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것이 계절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오게 됩니다.

이 중국발 스모그는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오염물질과 함께 혼합 및 축적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미세먼지와 황사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황사는 자연현상인 반면, 고농도의 미세먼지 발생원인은 자동차, 가정, 공장 등에서 사용되는 화석연료에 의해 발생되는 인위적 현상이라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호흡기로 들어간 미세먼지는 기관지염이나 비염, 천식, 폐기종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미세먼지에 포함된 발암물질이 혈관이나 폐포에 침투할 수도 있어서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물질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실시간 농도 예보

현재 우리나라 미세먼지 실시간 농도 예보 업무는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index)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예보 확인은 에어코리아에서

▼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전국의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국 미세먼지 농도 현황

▼ 메인화면의 [우리동네 대기정보]에서는 실제 내가 거주하고 있는 거주지의 미세먼지 농도까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실제 거주지의 주소를 입력하면,

▼ 우리동네의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미세먼지 농도 정보

▼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미세먼지의 경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이동경로

▼ 다음 날 야외활동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내일의 대기정보]를 확인하셔서 미세먼지 농도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의 미세먼지 농도 예보

▼ 도움이 되실만한 글

[건강] - 샤인머스켓 포도 효능

[건강]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좋은 음식 10가지

[건강] - 시서스 분말 효능 다이어트 4가지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미세먼지 마스크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미세먼지 마스크는 식약처로부터 '보건용 마스크'로 검증을 받은 후 '의약외품'으로 분류됩니다. 시중에서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구매할 때는 제품 포장을 확인하셔서 '식약처 허가', '의약외품' 마크를 꼭 확인하시고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KF(Korea Filter)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KF표시 뒤에 따라오는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더 크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숫자가 클수록 차단효과가 크기 때문에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숫자가 큰 미세먼지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보다 미세먼지 농도나 본인의 착용감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한 가지 유의할점으로는 미세먼지 마스크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착용할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실 때 이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